글로벌리더를 위한 키즈뇌교육 뇌또리

전체메뉴 열기

 

제목 브레인잡지 [인터뷰] 안소영 ㈜키즈뇌교육 국장 - 비대면 유아뇌교육 강의 코스 프린팅
등록자 신재윤 등록일 2020-12-04 조회수 919
공지여부 No
첨부파일

‘뇌를 알면 놀이가 보인다’ 개발
- [인터뷰] 안소영 ㈜키즈뇌교육 국장,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연구소 전문위원


▲ 안소영 (주)키즈뇌교육 국장,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연구소 전문위원

Q. 코로나 19로 교육환경 자체가 변화하고 있고, 특히 유아교육이 놀이 중심으로 개정이 되었다. 유아교육 현장의 분위기는 어떠한지 궁금하다.

코로나 19로 유아들과의 놀이 수업이 미뤄졌다가 조금 안정되어 두뇌발달 놀이 수업을 했었다. 원장님이 놀이 수업을 비접촉놀이로 해달라고 부탁하셨다. 코로나 19로 안전에 더욱 많은 신경을 쓰면서 변화된 환경 속에서도 유아의 본능인 놀이를 신경 써야 하는 상황이다.

유아들의 원 출석이 코로나 상황에 따라 들쑥날쑥하다 보니 기본습관을 잡아주기가 어렵고 안전을 위해 제한된 공간에서 놀이 활동을 할 수밖에 없다. 교사와 유아, 또래 친구들과의 접촉이 조심스러워져 유아기에 형성되어야 할 사회적 유대감 체계가 충분히 형성되기 어려워졌다. 

친밀한 관계 속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안전하다고 느낄 때 아이들은 맘껏 논다. 맘껏 놀아야 하는 유아들에게 변화된 환경에서도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지만, 교사들의 놀이역량 향상과 놀이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는 것이 유아교육 현장의 분위기이다.

Q. 올해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연구소와 협력을 맺고, ‘뇌를 알면 놀이가 보인다’ 코스를 오픈했다. 이 과정을 개설한 이유는 무엇이고, 개발시 중점을 둔 사항이 있다면?

유아교육이 놀이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정되면서 유아교육 현장의 원장, 교사 그리고 부모님들의 놀이에 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놀이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놀이를 어떻게 해야 할지 너무 놀이 식으로 끝나는 것은 아닐지 그리고 놀기만 하면 뒤처질지도 모른다는 걱정과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 (주)키즈뇌교육-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연구소 공동개발

‘뇌를 알면 놀이가 보인다’ 과정에서는 놀이를 통해 미래인재의 핵심역량 6C 창의성, 비판적 사고, 협업, 콘텐츠, 의사소통, 자신감 등을 키워줄 수 있는 내용으로 개발했다. 그리고 유아가 하는 놀이와 행동이 뇌 발달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알게 됨으로써 유아를 이해하고 신체, 정서, 인지발달을 도와주는 두뇌발달 놀이를 배우는 과정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비접촉놀이의 필요성이 높아져 유아가 스스로 정서적 안정감과 행복감을 줄 수 있는 쓰담쓰담 접촉 놀이, 행복한 뇌를 만드는 명상놀이, 접촉하지 않고 마음을 주고받을 수 있는 마음연결 놀이, 면역력을 높여주는 놀이, 관계의 힘을 키워주는 상호작용 놀이 등 유아기 발달에 중요한 놀이를 배울 수 있도록 했다. 

원이나 가정에서 놀이하기 위해 특별한 도구나 준비물을 준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데 본 과정은 특별한 도구나 준비물이 없어도 쉽게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는 놀이들이다.

Q. ㈜키즈뇌교육과 글로벌사이버대학교와의 산학협력이 활발하다. 뇌교육융합학과에 현재 ‘유아 뇌교육 I, II’ 과목이 운영되고 있고, 이번에 ‘뇌를 알면 놀이가 보인다’ 코스도 개설했다. 현장에서 느끼는 시너지가 어떠한가?

글로벌사이버대학의 유아뇌교육 1, 2 원격과목을 통해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님과 유아교육을 하는 교사 그리고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와 성인이 된 자신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들었다.현장에서 부모교육과 교사연수를 통해 놀이를 가르쳐 드리면 쉽고 간단하며 유아가 좋아하고 유아와 부모 교사가 함께 행복하다고 했다.

앞으로 유아뇌교육 1, 2 과목과 ‘뇌를 알면 놀이가 보인다’ 원격 과정을 통해 유아기 뇌를 이해하고 뇌 발달에 맞는 놀이로 유아 양육과 유아 교육에 도움이 되고 더 많은 과정이 개설되어 유아들을 위한 중요한 교육기관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본다.


▲ '뇌를 알면 놀이가 보인다' 코스 화면

Q. 유아 관련 많은 교육과 프로그램이 있다. 키즈뇌교육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키즈뇌교육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이 개정되기 전부터 놀이를 통해 신체, 정서, 인지를 골고루 자극하는 통합교육을 해왔다. 뇌교육에서 하는 놀이 활동들은 유아가 자신의 몸과 마음에 집중하고 느끼며 표현하는 활동들이다. 몸과 마음을 느끼고 집중하면서 신체와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힘, 자기 긍정성, 마음을 주고받을 때 느끼는 행복감이 내면의 인성과 창조성을 자연스럽게 발현하도록 한다.

인공지능과 코로나 19로 우리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인간의 뇌활용의 방향성이 더욱 중요해졌다. 뇌교육을 통해 많은 것들을 키워주고 있는데 유아가 자신의 뇌를 인지하고 뇌가 있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뇌 가소성을 체험하며 뇌를 올바른 방향으로 가치 있게 활용하는 방법을 키워주는 것이 큰 차별성이라고 본다.

Q. 코로나19로 모든 것이 변화했다. 미래 세대 교육 현장에서 종사하고 있는데, 개인적인 비전이 궁금하다.

유아들이 코로나19로 우리 세대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것들을 경험하고 있다. 이제는 유아들이 마스크 쓰는 것이 익숙해졌고, 집에 있다가 마스크를 씌워주면 외출하는 줄 알고 좋아한다고 한다. 유아기에 경험한 뇌교육이 많은 변화 속에서도 소중한 자신의 가치를 알고 자신을 사랑하며 인성을 발현하고 건강, 행복, 평화를 스스로 창조하며 살아갈 수 있는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다양한 뇌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유아, 교사, 부모님들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가치를 실현해 갈 수 있도록 언택트 시대 상황에 맞게 온·오프라인을 통해 소통하며 함께 성장해 가고자 한다.

정리. 브레인 편집부 | '뇌를 알면 놀이가 보인다' edu.global.ac.kr

이전글 이전글 유럽, 삶의 질 높이는 멘탈헬스(Mental Health) 주목
이전글 다음글 [브레인 Vol.80] 중남미 엘살바도르에 꽃핀 교육 한류의 열쇠, 심신 단련
  • 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 이용약관
  • 회사소개
상담전화 02-2016-3261
(주) 키즈뇌교육은 유엔공보국 정식지위 NGO기관인 국제뇌교육협회로부터 뇌교육 인증마크를 받은 영유아 뇌교육 전문기관입니다.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317 아모제논현빌딩 4층 TEL : 02-2016-3261 / FAX : 02-2016-3262 / 국제뇌교육협회인증원 인증번호 : BE 2011C-135 Copyright (c) 2010-2013 KIDS BRAIN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 comodo secured
  • 공정거래위원회 표준 약관 제10023호
  • 크롬 브라우저 설칯
  • 원격지원신청